본문 바로가기

움직이는 즐거움/배구

[알고보면 재밌는 배구] 배구 규칙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post by 백만돌이


알고보면 재밌는 배구

배구 규칙


인생은 즐기는 것!! 즐거운 인생의 백만돌이 입니다.

얼마 전 프로배구가 개막했죠?? 전 배구를 직접 하는 것과 배구 경기를 보는 것 모두 좋아합니다. 작년에 친구와 함꼐 배구 경기를 관람하러 갔는데 배구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한 친구라 경기 내내 저에게 이것저것 물어보면서 경기를 봤던 기억이 납니다. 배구 경기 규칙을 알고 보면 더 재밌는 배구 경기!! 오늘은 배구 규칙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코트 규격

경지강 크기는 프로배구 기준 가로 18M 세로 9M입니다. 센터라인에서 3M 떨어진 곳에 어택라인이 있으며 이 라인을 중심으로 전위 지역과 후위지역이 나뉘어 집니다. 그 주변에 최소 3M 폭의 프리존이 있습니다. 그리고 경기장 위 공간은 최소 7M 높이가 확보되어야 합니다.


네트 규격

네트의 높이는 부별로 틀리지만 프로배구 기준으로 남자는 2M 43CM, 여자는 2M 24CM 입니다. 네트 높이는 경기 코트의 중앙에서 측정하며 양 사이드 상에서 네트의 높이는 정확히 같아야 합니다. 네트의 길이는 9M이며 안테나의 길이는 1.8M, 네트 지주의 길이는 2M 55CM 까지 조정이 가능해야 합니다.


공인구


볼은 구의 형태로 고무나 이와 유사한 재질로 만든 내피에 유연한 가죽 혹은 합성 가죽표피로 만들어집니다. 색상은 동일한 밝은 색 혹은 조합된 색상이어야 하며 국제시합에서 사용되는 인조가죽 컬러 볼은 FIVB 규정에 부합되어야 합니다. 볼의 둘레는 65~67cm이고 무게는 260~280g이며 현재 프로배구에서는 스타 그랜드 챔피온(VB225-35)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구성

경기를 위해, 한 팀은 선수 12명까지 구성할 수 있다. 추가로, 코칭 스태프는 감독 1명, 최대 2명의 코치, 의료 스태프는 1명의 팀 치료사와 1명의 의사를 둘 수 있습니다. 기록지 선수명단에 있는 사람만이 일반적으로 경기장/통제구역에 들어갈 수 있으 며, 공식 연습과 경기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리베로를 제외한 선수 중 한 명은 팀 주장이 되며, 경기기록지에 표시되어야 합니다. 일단 감독이나 팀주장이 기록지에 서명을 하면 기록된 선수는 바꿀 수 없습니다.


득점, 세트 및 경기의 승리

상대편 코트에 볼이 성공적으로 닿은 경우와 상대팀이 반칙을 범한 경우, 상대팀이 벌칙을 받은 경우에 1점으 획득합니다. 한 세트(최종 세트, 다섯번째 세트 제외)는 최소 2점을 앞선 상태에서 먼저 25점을 획득한 팀이 승리합니다. 24-24 동점을 이룬 경우 경기는 2점 리드가 이뤄질 때까지 계속됩니다(26-24, 27-25 등). 경기는 3세트를 이긴 팀이 승리하며 세트가 2-2로 동점인 경우, 최종 5세트 는 최소 2점을 앞선 상태에서 15점제로 경기 하게 됩니다.


플레이 상태

볼은 주심의 허가에 의해 서비스가 타구 되는 순간부터‘인 플레이’상태가 되며 심판의 휘슬이 인 플레이 중의 반칙에 의한 것이라면 반칙을 범한 순간에 그 볼은 “아웃 오브 플레이”가 됩니다. 볼이 코트 라인을 포함하여, 볼이 바닥에 접촉하는 순간뿐만 아니라, 볼의 일부분이 코트에 접촉되면“인”이 되며 바닥에 접촉한 볼의 일부가 완전히 구획선 밖으로 나갔을 때, 코트 밖의 물체, 천장 또는 경기하는 선수외의 사람에 접촉했을 때, 안테나, 로프, 지주, 또는 사이드 밴드 바깥 쪽 네트에 닿았을 때, 볼이 규칙 10.1.2의 경우를 제외하고 네트 수직면의 통과공간 밖으로 부분적 또는 완전히 통과했을 때, 네트 아래 공간을 완전히 통과했을 때 경“아웃”이 됩니다.


볼 플레이 동안의 반칙

볼은 신체 어느 부분으로도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방칙이 됩니다.

포 히트 : 한 팀이 볼을 상대팀으로 보내기 전에 4번 타구하는 것.

어시스트 히트 : 선수가 경기지역내에 있는 볼을 히트하기 위해 팀원이나 어떤 구조물/ 물체의 도움을 받는 것.

캐치 : 볼을 잡거나 던지는 것

더블 컨택 : 1명의 선수가 연속적으로 볼 을 2번 치거나 볼이 연속적으로 선수의 신체 여러 부분에 접촉하는 것.


타임-아웃과 테크니컬 타임-아웃

타임-아웃 요청은 볼이 아웃 오브 플레이와 서비스휘슬 전에 공식 핸드 시그널을 보여줌으로써 요청되며 요청된 모든 타임아웃은 30초동안 지속됩니다. FIVB, 세계 그리고 공식대회에서, 1-4세트에서는, 2번의 추가적인 60초간 "테크니컬 타임-아웃"은 득점에서 앞선 팀의 8점과 16점이 되었을 때 자동적으로 적용됩니다. 최종 (5세트)에서는 "테크니컬 타임-아웃"은 없고; 각 팀에 의해 2번의 타임-아웃이 30초간 요청될 수 있습니다. 모든 타임-아웃동안, 경기 중인 선수들은 자기 팀 벤치근처 프리존 지역으로 가야 합니다.


선수교대 및 제한

선수교대는 리베로 또는  교대한 선수가 아닌 다른 선수가 기록원이 기록지에 기재한 후, 그 순간 코트를 떠나는 선수의 위치로 들어가서 경기를 하는 행위입니다. 경기 중 선수가 부상을 당했을 때 이루어지는 선수교대는 감독(또는 경기주장)이 선수교대 공식핸드시그널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스타팅 라인-업의 선수는 한 세트에 한 번만 경기를 나갈 수 있고 한 세트에 한 번만 다시 경기에 들어갈 수 있으며, 라인-업에 있는 이전의 위치로만 다시 들어갈 수 있습니다. 교대선수는 세트당 한번만 스타팅 라인-업의 선수자리로 경기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세트마다 단 한번만, 교대선수는 동일한 스타팅선수와 다시 교대되어질 수 있습니다.



공감과 진심어린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