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 by 백만돌이
가정에서 일어나는
어린이 안전사고
오감만족의 백만돌이입니다.
최근 연이어 일어나는 안전사고로 인해 그 어느때보다 안전한 생활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상대적으로 약한 아이들에게는 다양한 예방활동과 체험교육을 통해 안전에 대해서 강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아이들을 돌보는 부모님과 주변 사람들도 아이들에게 쉽게 노출되는 위험에 대해서 미리 인지하고 대처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하루 중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가정에서 일어나는 안전 사고는 필수적으로 알고 계셔야 하겠죠? 그래서 이번에는 가정에서 쉽게 일어나는 어린이 안전사고와 그 예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아래의 모든 그림 자료는 국민건강지식센터에서 가져왔음을 밝힙니다.)
어린이 안전사고는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가정, 그리고 그 안에서의 침실과 방에서 가장 많이 일어납니다. 특히 일상 생활에서 흔히 사용하는 도구들이 아이들을 위험에 빠뜨리게 합니다. 아이들은 호기심이 많기 때문에 물건을 손으로 만지거나 입으로 넣는 것을 좋아합니다. 이런 행동들이 결국 안전사고와 연결되는거죠.
어린이 가정사고는 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자주 일어나며 훨씬 위험합니다.
거실에서 일어나는 사고의 종류에는 의자 추락, 선풍기 손끼임, 난로 화상, 가구 부딪힘, 바닥 넘어짐, 다리미 화상 사고 등이 있는데요. 이 모든 것들이 어떻게 보면 어른들의 부주의에 일어나는 사고가 아닐까 합니다. 각 사고에 대한 예방법을 잘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주방에는 침실이나 방보다 훨 씬 더 위험한 도구가 많습니다. 그만큼 어른들의 예방행동이 무엇보다 더 중요합니다. 음식 조리 시에는 아동의 접근을 막고 아동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도구를 배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중요한 메모지를 붙일 때 사용하는 자석을 아이가 삼키는 사고도 일어납니다. 자석을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붙여두어야 하겠죠? 음식물은 아이의 목에 걸리지 않게 잘게 잘라 주어야합니다. 정수기를 사용하는 가정에서는 정수기 사용법을 교육하거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두어야 합니다.
약품은 반드시 아이의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침실에서 일어나는 사고는 굉장히 다양합니다. 영유아기 침대에서 떨어지는 추락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반드시 안전바가 있는 침대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절대 엎드려서 재워서는 안되며 서랍장은 반드시 닫아두시거나 보호 가드를 부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들이 가장 즐거워하는 놀이방에서도 안전사고가 많이 일어납니다. 특히 날카로운 장난감에 베이거나 건전지를 삼키는 사고가 많이 일어난다고 합니다. 위험한 물건들은 사전에 미리 정리해야 합니다.
욕실은 물이 있는 곳이기 때문에 익수사고나 미끄러짐, 화상, 감전사고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아동 전용 욕조를 사용하고 물의 온도는 미리 체크해야 합니다. 전기 제품은 미리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높은 세면대 아래에 발판을 설치해서 사용하는 집에서는 고정이 잘 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배란다에서는 난간과 창문 추락사고가 일어날 수 있는데요. 아이 혼자서 배란다에 들어가지 않게 하는 것이 첫번째입니다. 난간 틈 사이로 아이가 들어가지 못하도록 보조 난간을 설치하고 배란다에 아이가 밟고 올라갈 만한 물건을 두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다용도실에 두는 세제나 화학약품들에 대한 관리도 중요합니다.
이상 가정 내에서 일어나는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 공감과 진심어린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 >
'배우는 즐거움 > 생활 속 안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응급처치 하임리히법 (0) | 2016.10.10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