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움직이는 즐거움/배구

[알고보면 재미있는 배구] 배구 로테이션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post by 백만돌이

알고보면 재미있는 배구

배구 로테이션


인생은 즐기는 것!!

즐거운 인생의 백만돌이 입니다.

지난 글에서는 배구의 포지션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요. 이 포지션이 경기 시작부터 경기 끝날 때까지 한 곳에 있지 않고 이동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을 '로테이션'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배구의 로테이션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로테이션이란 배구 경기장 안에서의 위치를 바꾸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위치를 바꾸는 경우는 수비팀이 점수를 얻었을 때 바꾸게 됩니다. 바꾸는 방향은 시계 방향으로 한 칸 씩 이동하는 것입니다.

지난 번 글의 포지션과 연결시켜 보자면 전위에 3명 후위에 3명이 위치하게 되며 전위에 있던 사람 1명이 후위(서브자리)로 이동하고 후위에 있던 한 명이 전위(레프트)로 이동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결국 로테이션과 관계없이 전위에 공격수들이 배치되어 있을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기본적으로 레프트(주공격수)2명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둘은 2칸 차이의 로테이션 상에 위치하고 있어야합니다. 그림으로 보자면 1번 자리에 레프트가 위치해 있다면 다른 레프트는 4번 자리에 위치해 있어야 전위 레프트가 후위로 내려올 때 후위 레프트가 전위로 올라가게 되는 것이죠.

그리고 센터(속공 공격수)2명이 있어야 합니다. 로테이션 상의 위치는 레프트와 같이 두 칸 차이가 나야하겠죠? 그리고 세터 1명과 라이트(보조 공격수) 1명이 필요합니다. 이제 그림으로 나타내어 보겠습니다.

 그런데 의문점이 생깁니다. 그럼 리베로는 언제 들어가는 건가요??

답은 센터 공격수에 있습니다. 센터 공격수는 주로 빠른 속공 위주의 공격을 펼치기 때문에 후위에 위치할 때는 공격수로서의 의미가 없습니다. 그래서 센터 공격수가 후위로 올 때는 리베로와 교체를 해줍니다. 그림으로 표현해보겠습니다.

제가 아주 간단하게 배구의 로테이션에 대해서 설명해 드렸습니다. 이 외에도 로테이션에 대한 규칙이나 내용은 굉장히 많습니다. 복잡하기도 하구요. 하지만 이 정도의 내용만 알고 계시더라도 배구 경기를 보시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배구 로테이션에 대하여 알려드렸습니다 ^^


공감과 진심어린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 >